1depth

   홈

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광운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를 소개합니다.

공학인증제는
진정한 의미의 공학인을 양성
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산업체의 요구를 교과과정에 지속적으로 반영시킴으로써 우리 졸업생이 공학 실무를 담당할 최소한의 준비가 되었음을 보장하며 나아가 세계 어디에서든지 전문 엔지니어로 인증받고 일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컴퓨터정보공학부는 2002학년도부터 적용하여 제도화 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증은 2∼3년간 이 제도를 도입하여 준비한 학부(학과)에 대해서만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에서 평가하여 인증해주는 제도입니다. 컴퓨터정보공학부는 2002학년도부터 시작하여 2004년도에 평가를 받고 컴퓨터공학프로그램으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70년 전부터 대부분의 대학에서 ABET라는 이름으로 시행되어 온 제도이며,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영국, 아일랜드, 남아공, 홍콩 등도 이 제도를 도입하여 국제간 상호 인정하고 있습니다.

공학인증제의 도입으로 교과과정 및 교육내용에서 기존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공뿐만 아니라 수학/물리/화학의 기초 학문을 배워 향후 타전공자와의 업무협조를 원활히 하고, 컴퓨터 및 최신 공학 프로그램 사용법 습득, 법/경제/경영 등 시사적 논점에 대한 기본지식, 효과적인 의사 전달 및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실험 및 설계 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조금은 공부에 부담이 되겠으나 졸업 후 어려움 없이 자기 전공분야에 적응되도록 하는 훌륭한 제도입니다. 특히 각 과목마다 구체적인 학습 목표가 있고, 강의 후 설문 및 강의평가를 통하여 그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나를 평가하여 매년 교육 방법이(경우에 따라서는 교과과정도 변함) 변화되는 살아있는 교육제도입니다.

  • 공학필수(공필) 과목
  • 교과목에 '공필'이라는 표시가 있는 과목은 공학필수 과목으로 공학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이 꼭 수강하여야 하는 과목입니다
  • 설계포트폴리오
  • 공학프로그램 이수 과정 중에 총 12학점 이상의 설계 학점을 취득해야 하며, 이러한 모든 설계과목(공학설계입문을 포함한 전공별 설계과목)은 설계포트폴리오(설계 제안서 및 보고서)를 작성하여 졸업 시까지 보관하며, 공학인증 평가 시 중요한 기록으로 활용되며, 추후 입사지원 등의 주요 자료로 쓰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