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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광운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를 소개합니다.

2015년 이후의 KEC2015에 따른 컴퓨터공학프로그램의 학습성과는 공인원 인증기준을 근거로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공학인 양성'이라는 임무에 맞게 적절히 수정한 학습성과 10가지로 구성된다.

  • 01. 기본지식 문제해결 응용 : 컴퓨터공학에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 기술을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02. 연구조사 및 실무도구 : 공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03. 자료분석 및 실험을 통한 검증 : 컴퓨터공학과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04. 설계기본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컴퓨터공학의 시스템, 구성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05. 프로젝트 팀웍 : 공학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06. 문제해결 : 현실적인 컴퓨터공학 관련 제반 문제들을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07. 윤리의식 : 컴퓨터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직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08. 의사전달 : 컴퓨터공학 엔지니어로서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09. 사회적영향 : 공학적 해결 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10.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 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개선 체계

개선 체계
구분 주체 내용 주기
측정 실행
(Measurement)
평가도구별
평가위원
학습성과별 측정 1년
평가
(Assessment)
프로그램별
위원회
1) 측정결과 정리 및 분석을 통한 목표달성 여부 판정
2) 목표 미달 시 원인분석과 방안 마련
3) 당해연도 측정결과 분석에 따른 차년도 목표조정
1년
분석
(Analysis)
프로그램별
위원회
1)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교과과정 운영결과 분석
-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 측정 결과 분석
- 교과과정 운영결과 분석 등
2) 프로그램 운영결과에 대한 내외부 평가결과 종합분석
- 내부평가 : 학생평가/ 학생지도피드백/ 교수진 구성 적절성 등
- 외부평가 : 산학 자문위원회평가 등
3년
개선
(Improvement)
공학프로그램
운영위원회
1) 분석 결과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선 방안 도출
- 학생 능력향상을 위한 개선 방안
- 교육과정 개선 방안
- 학생지도 개선 방안
- 교수진 개선 방안
- 교육환경 개선 방안 등
2)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개선
3년
공개 프로그램별
위원회
평가결과를 학과 홈페이지에 공개 1년
연차보고서 프로그램별 PD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제출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