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epth

   홈

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광운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를 소개합니다.

게시판 리스트
과목명 과목설명
고급C프로그래밍
High Level C Programming
C 언어의 기초 문법을 기반으로 포인터, 구조체, 파일 입출력, 메모리 할당 등 심화된 문법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관련 예제들을 직접 구현해 봄으로서 C 프로그래밍 역량을 배양한다. 그리고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젝트 설계 및 구현 능력을 확보한다.
공학설계입문
Introduction to Engineering Design
공학적 지식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창의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 장치,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등을 만들거나, 혹은 개선하여 사회적 욕구에 부응하며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창의적 공학 설계 방법 등을 강의한다.
오픈소스소프트웨어설계및실습
Open Source Software Design and Lab.
오픈소스소프트웨어(OSS)는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로서, 현대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라면 이러한 OSS를 활용하고,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관련 지식들의 습득이 반드시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강의는 대표적 버전 관리 시스템인 Git과, 그것을 기반으로한 협업 플랫폼인 GitHub을 다루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이러한 지식들에 대한 실습 도구로서 OSS 커뮤니티에서 가장 활발히 활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Script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인공지능프로그래밍
Programming for Artificial Intelligence
이 과정은 AI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고 최첨단 딥러닝 기술 개발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과정에서는 Deep Neural Networks,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Recurrent Neural Networks와 같은 AI 아키텍처를 구축하고 훈련하는 방법과 다양한 훈련 최적화 기술에 대해 배웁니다. 또한 각 주제에서 숫자 인식, 이미지 분류, 객체 감지, 기계 번역, 자연어 처리 등과 같은 실제 응용 프로그램을 Python 및 TensorFlow를 사용하여 구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AI시스템온칩설계및응용
System-on-Chip Design for AI/ML applications
본 수업에서는 인공지능 응용을 가속하기위한 시스템 온칩 (SoC) 설계 전반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 시스템 온 칩 설계의 기초 개념과 더불어, 수요가 급증하고있는 인공지능/머신러닝 하드웨어 설계능력을 함양하고, 최신 시스템반도체 설계 관련 이슈를 학습한다.
SW/HW통합설계
Software and Hardware Co-Design
본 강의는 인공지능, 멀티미디어, 통신, 게임 등 우리 일상에 유용하게 이용되는 응용 알고리즘들의 성공적 구현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설계방법론인 소프트웨어/하드웨어 통합설계를 학습한다. 날로 복잡도가 증가하는 응용 알고리즘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2000년 이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각각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설계전략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성공적 구현을 정의하는 metric으로는 고성능, 저전력, 짧은 개발기간 (time-to-market 또는 TTM)이 많이 활용된다. 이러한 응용 알고리즘들은 고집적화로 제조 비용이 저렴한 반도체로 주로 구현한다. 하드웨어는 고성능 저전력 구현이 용이한 장점이 있고, 소프트웨어는 반도체 제조 후에도 오류정정이 가능하여 짧은 TTM 달성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즉, 응용 알고리즘의 구성 기능들을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중 무엇으로 구현할 지 나누는 hardware-software partitioning 결과에 따라 구현된 결과물의 성공 (저전력, 고성능, 짧은 TTM) 여부가 크게 좌우된다. 또한, 이를 구현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간의 상호작용 (interaction)에 대한 이해도 전체 시스템 구현 및 성능 최적화에 필수적이다.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본 수업에서는 인공지능을 이해하기 위한 수학 및 통계적인 기초를 다루며, 분류 및 예측을 위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전통적인 방법과 이를 바탕으로 향상된 최신 딥러닝 알고리즘을 배운다. 이론 강의와 함께 컴퓨터 실습을 통해 이론의 이해도를 높이고 알고리즘 활용법에 대해 익힌다.
컴퓨터비젼
Computer Vision
인공지능 기반 컴퓨터비젼 알고리즘 설계 및 구현을 위한 기초 영상처리 이론 및 인공지능 이론을 학습하고 관련 실습을 수행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실습
Object Oriented Programming Lab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실습 : 객체, 클래스, 인스턴스, 상속, 다형성 등 자료처리 과목에서 습득한 객체 지향 개념을 C++를 사용해서 실습한다. 또한 자바 애플릿으로 동적, 상호작용적인 웹프리젠테이션을 생성하는 방법을 실제 구현을 통하여 배운다. 이론적인 지식은 고급프로그래밍과목에서 습득한다.
컴퓨터공학기초실험1
Basic Computer Engineering Lab1
선형소자, 회로 성분들을 직병렬로 구성한 각종 회로의 특성을 분석. 다양한 회로 해석법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디지털의 개념과 부울대수학의 기초를 배우며, 게이트 회로 및 논리회로의 구성방법, 플립플롭, 레지스터, 계수기 및 연산기 등을 공부한다. 디지털의 원리를 실험을 통하여 이해한다.